1.
하나님은 내가 무릎에 앉아 ‘아버지!’라고 말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내 옆에서 “아들아 딸아, 나는 너를 사랑한다”고 말씀하십니다. 빛이 되기 위하여 내가 제일 먼저 빛을 발해야 하는 곳은 가정입니다. 사랑은 기독인에게 주어진 명령입니다. 하나님은 나에게 물으십니다.“내가 너를 둔 그곳에서 너는 무엇을 했느냐?”
2.
답답하십니까? 힘드십니까? 기도하도록 부르시는 하나님의 초청장이 날아든 뜨거운 울림입니다. ‘나의 기도’는 무겁고 어려운 신학개론을 닮았습니까? 나의 기도는 어린 딸아이가 여름방학숙제로 써낸 맑고 깨끗한 일기를 닮았습니까?
지금
여기
‘엄마 아빠’의 가득 담긴 기도 좀 보십시오.
‘주님, 그동안 뒤돌아 보다 뒤돌아 보다 이제야 앞에 펼쳐진 갈릴리 호수, 태산처럼 높은 파도가 보입니다. 커가는 불기둥도 만납니다. 한 뼘 한 뼘 꾹 꾹 눌러 편지를 씁니다.
아버지! 아버지! 때 묻은 옷, 막다른 벼랑, 깨진 이마 내놓습니다. 이제야 주신 선물이 보입니다. 꿈이 피어납니다. 새가 되어 하늘집 짓습니다. 신비한 노래로, 지금 여기’
3.
기도하며 마음이 춥습니까? 몸 다칠까봐 하소연하십니까? 마른침 삼키며 답안지 쓰십니까? 끝내기 버튼 누르십니까?
기도는 뜨거운 베들레헴, 나의 노래로 부르는 아가서, 뽕나무에 오른 삭개오가 되는 것, 매일 쓰는 봄편지, 밤잠 줄이며 쓰는 병상일기입니다.
‘주님
지금 이 시간 이대로 올려드립니다. 가랑잎처럼 뒹굴고 구겨진 가슴, 덜어내고 덜어내도 다시 차오르는 하늘나라이야기, 낯선 골목길 껴안고 새벽마다 몰래 보는 사랑노트 드립니다.
주님
늘 넉넉합니다. 늘 감사합니다. 오늘도 피어납니다. 엎드려 기다립니다.
맨발로 속마음 털어 놓습니다. 부끄러워도 숨지 않습니다. 무릎으로 꽃이 됩니다. 별로 떠오릅니다. 깊고 맑은 눈에 고입니다. 주님! 주님! 주님!’
* 온라인 배움터 ‘기도스쿨’(한글인터넷주소) 대표
* 방송작가
* 저서/신간e-book/맑은 엄마기도 쉬운 아빠기도
e-book/100% 응답받는 기도
e-book/아내의 기도는 하나님의 눈물이다
주여! 나의 병이 나았나이다
아하! 응답받는 기도는 이런 거구나
지금 주님은 그대와 수채화사랑을 나누신다
*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평양노회 영동교회 시무장로
* 동아일보 기자·여성동아부장·출판부장·출판기획팀장·편집위원
* 동원대학교 광고편집과(출판미디어과) 겸임교수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도시 문화복지> 편집주간
* 서울 대광고등학교 졸업
*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신학과 졸업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도덕 및 종교교육전공)
그린이 양화정
* 서양화가
* 개인전 34회/ 단체전 250회(서울, 전주, 프랑스 파리, 일본 동경)
MANIF20!2014서울국제아트페어(예술의전당 ? 2005~2014) 이브갤러리초대전 CAFE CONTIGO초대전 현대미술방법전(성남아트센터) 대구아트페어 가미갤러리초대전
MAC 2000국제아트페어(프랑스 파리) 리더스21(가미갤러리) 성남의얼굴전(성남아트센터) Face& Face展(공평아트)
Nature, Human展(예술의전당) Gallery H(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Contemporary art in Korea Selection(일본 동경 긴자아트홀)
갤러리율초대전 자연-생명의빛전(仁갤러리)
Korea Art Fair in Tokyo(일본 긴자아트홀) 경향갤러리초대전
* 수상/ 2012 MANIF18!12 서울국제아트페어 특별상/2003 이형회 작품상
* 숙명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졸업
* 현재/ 한국미협 분당작가협회 한국현대미술방법작가회 리더스21, 대한민국미술대전초대작가